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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서스펜션

아반떼 CN7N 네오테크 엔써LE NVH 캠버조절 마운트적용 일체형 서스펜션 튜닝

by 거풍타이어 2024.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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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CN7N

네오테크 엔써LE 일체형 서스펜션

고속주행용 스펙

프론트 8K , 리어8K

감쇠력 18단

캠버조절 NVH 마운트

네오테크 장착 전문점

전남 목포 거풍타이어 북항점

문의전화 : 010 - 9696 - 1234

안녕하세요 전남 목포 광주 여수 등

휠 타이어 서스펜션 브레이크 전문 튜닝샵

전남 목포 거풍타이어 북항점

강형석 실장입니다.

오늘은 다름아닌 저의 펀카 서킷전용으로

취미를 즐기고있는 차량

아반떼N 차량의 서스펜션 교환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차량을 구매한지는 대략 1년 6개월정도 되었고

처음에는 튜닝에대해서 그렇게 잘알지도못하고

서스펜션의 중요성을 깨닫지못해

서스펜션 선택을하는게 많이 미흡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서스펜션은

프론트 맥퍼슨방식의 코일오버타입

리어는 멀티링크타입을

코일오버로 변경한타입으로해서

스프링레이트는 높게해 헬퍼 스프링을 사용해서

휩스트록(드룹)을 확보해서 주행을 했습니다.

프론트 리어 전부 하드한 세팅으로

잘알지못한상태에서 그냥 딱딱하구나 하고

공도주행과 서킷주행을 같이 했습니다.

당연히 공도 주행은 좀 불편하지만

서킷에서는 나름 잘달려주는편이였습니다

이제는 서킷을 더 많이 주행을 할거지만

공도에서도 한번 편안하게 세팅을 하고

주행을 할수있는 제품이 뭐가 있을까하다

고민도 하지않고

네오테크 엔써LE 제품으로

직접 세팅을하고 테스트를 하면서

공부를 하기위해 선택을 했습니다.

오늘 장착하게될 제품은

네오테크 엔써LE NVH 캠버마운트가 조립된

일체형 서스펜션 모노튜브 역립식 방식의 제품입니다

감쇠력은 1~18단까지 넓게 사용가능!

"Anti-NVH Top Mount"

국가기술 개발사업을 통해 개발된 특허제품!

네오테크의 장점인 NVH

N 소음 V 진동 H충격을

걸러주어 기존 일체형에서 구현하기 힘든

운전시 정숙성과 안락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프론트와 리어는 동일하게 8K 스프링을 사용하고

공도주행을 목적으로하시면

프론트7K 리어6K

완전 서킷목적으로만 주행을 하실거면

프론트10K 리어10K

추가적으로 원하시는 세팅에 따라서

스프링레이트는 변경이 가능하고

NVH가 아닌 필로우볼 타입으로도 가능합니다.

작업에 너무 직중을 많이해서

작업 사진은 많이 촬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일체형 서스펜션 탈거 후

네오테크 엔써 LE 제품으로 고민도 없이 교환!!

기존에는 필로우볼 타입의 제품을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NVH마운트로 소음없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필로우볼 마운트를 사용하게되면

어느정도 소음이 발생하지만

저한테는 크게 거슬리는부분은 아니였습니다.

다만 한가지 거슬렷다면

전에 사용했던 프론트 스프링 밑에

헬퍼 스프링에 잔여물들이 굉장히 많이 낍니다.....

자갈 모래가 많이끼면 스프링이 잠겨버립니다....

그대로 고정이 되어버려서 휠 드룹도 안나오는 상황이고

여러가지 불편한점이 한두게가 아니였습니다

서킷 주행이 90%이상이 된다면

다시 스프링 레이트를 올리고 헬퍼 스프링을 장착 할거같지만

이번에는 한단계식 올라가려고합니다^^

하고싶은 애기는 많지만....

서킷주행도 해보면서 차근차근

후기리뷰까지 작성해보겠습니다.

리어도 프론트와 동일하게

코일오버타입의 스프링....

정말 잘못된 선택을한 주된 원인입니다.

리어를 코일오버 타입으로 하게되면

당연히 단점만 있는건아닙니다.

장점도 있지요 멀티링크 타입들은

차고 조절을 하게되면 로어암 쪽 볼트를 풀고

활대링크 볼트도 풀어서 작업을 해야하지만

코일오버 타입은 그냥 바퀴만 빼면 신속하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유일한 장점이있습니다....

그거말곤 전부 단점이라 생각하시면되요

반대로 리어쪽을 멀티링크로 가져가면

스프링을 선택할수있는 폭이 넓어집니다

너무 전문적으로 말을하게되면 헷갈리니 그냥

이렇게만 정리하겠습니다.

멀티링크타입은 스프링을 세심하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6K~14K까지 다양하게 1K씩 올릴수있지만

코일오버타입들은 상수가 더 높기 때문에

1K만 올려도 멀티링크타입의 배가되기 때문에

스프링 선택의 폭이 멀티링크 타입에 비해서 좁습니다.

리어쪽도 3차레 정도 시운전 테스를 진행하면서

세팅값을 바꿔가며 마무리 세팅을 진행했습니다.

 
 

차고는 기존에 세팅했던거에비해

조금씩 더 올렸습니다

프론트보단 리어쪽을 0.5cm저도 높게 잡고

리어 휠스트록(드룹)을 여유롭게 가져가서

승차감을 확보하고 감쇠력으로

벨런스를 잡고 마무리 했습니다.

프론트는 NVH마운트 덕분에

캠버볼트 없이도 여유롭게 세팅이 가능했습니다.

시운전테스트 결과..... 정말 말도안되게 승차감은 좋아졌고

운동성능도 올라간거같습니다.

기존에는 리어쪽 스프링이 강해서

엑셀링을 좀 강하게 가져가면

과하게 흐르는 현상을 보여줬지만

스프링이 좀 약해진탓에 엑셀링을하게되면

바닥에 딱! 붙어서 안전한 드라이빙이 가능해졌습니다.

세팅값은 완벽하게 가져왔으니^^

아반떼N 하이브리드 세팅을 하고싶으시면

거풍타이어 북항점 매장 방문해주세요!

문의전화 : 010 - 9696 - 1234

 

용당 본점

 

북항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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